본문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비용으로 알려진 정보기술(IT) 산업 내 최대규모의 인수합병을 추진한 과정에 대해 다룹니다. 블리자드 인수를 위해 국제적인 규제 당국과 협상하며, 클라우드 게임 시장 경쟁 제한 우려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한 내용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인수 계획 발표 이후의 시간 경과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난해 1월 블리자드 인수를 발표한 후 약 21개월이 지났습니다. 이는 정보통신(IT) 산업 역사상 최고액인 687억달러(약 92조원) 규모의 인수합병을 공개한 이래로의 기간입니다.
글로벌 규제 당국과의 협상
그러나 이 기간 동안 마이크로소프트는 여러 국가의 규제 당국과 협상을 거쳐야 했습니다. 유럽연합(EU) 등 40여 개국에서는 인수 승인이 났지만,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와 영국 경쟁시장관리청(CMA)에서는 막혀서 원래 예정된 날짜보다 석 달 연기되었습니다.
경쟁 제한 우려와 그 해결
특히 CMA와 FTC는 '콜 오브 듀티'나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 등으로 유명한 게임 회사인 블리자드를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하게 되면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서 경쟁력을 방해받을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스트리밍 권한을 프랑스 게임 회사 유비소프트에 매각하고, 클라우드 게임 판권 없이 블리자드를 인수하는 제안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CMA가 판권 판매 조건을 강제할 수 있게 하여 나머지 우려 사항들도 해결하였습니다.
마지막 승인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반응
이러한 노력 끝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최종적으로 CMA의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CMA는 "MS가 이 시장을 통제하지 못하게 했고, 이에 따라 소비자가 더 경쟁력 있는 가격, 더 나은 서비스, 더 많은 선택권을 얻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결정에 대해 감사의 의미를 표하며, "마지막 규제 장애물을 넘었다"며 "이번 인수가 세계 게임 유저와 게임 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하였습니다.
결론: 마이크로소프트와 블리자드 인수의 전망
블리자드 인수가 완료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 산업에서 크게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여전히 남아있는 과제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앞으로 어떻게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등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계속해서 직면해야 할 도전 과제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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